BMW가 올해 말 첫 번째 노이어 클라쎄(Neue Klasse) 모델 iX3를 공식 데뷔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총 40종 이상의 신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BMW는 iX3를 통해 전기차 성능을 대폭 향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충전 속도는 기존보다 30% 빨라지고, 주행거리는 최소 30% 증가할 전망이다. 이러한 개선은 새로운 디지털 신경계와 ‘Heart of Joy’ 고급 ECU를 통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신경계는 4개의 고성능 컴퓨터(슈퍼 브레인)로 구성된 존 타입 아키텍처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부터 주행 역학, 자율주행 기능까지 차량의 핵심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어한다. 이를 통해 기존 대비 20배 이상의 차량 내 컴퓨팅 성능을 제공한다.
Heart of Joy는 구동계와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통합해 차량의 전체 효율성을 최대 25%까지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6세대 eDrive 기술과 결합해 에너지 손실을 40% 줄이고, 무게를 10% 경량화했다고 밝혔다.
신형 iX3는 원통형 배터리 셀과 800V 시스템을 기반으로 제작되며, 이를 통해 에너지 밀도가 20% 증가하고, 충전 속도는 30% 향상되며, 주행거리는 최소 30% 이상 늘어난다. BMW는 배터리 팩의 제조 비용을 40~50% 절감하는 것도 목표로 하고 있다.
BMW는 iX3 출시 이후 차세대 i3를 선보일 계획이다. 현재 전기차 시장에서의 입지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2024년 BMW는 42만 6,500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했으며, 이는 전체 신차 판매량의 17%를 차지했다. 유럽 시장에서는 BMW 전기차 점유율이 20%를 넘어섰으며, MINI는 4대 중 1대, 롤스로이스는 3대 중 1대가 전기차로 판매되고 있다.
BMW는 노이어 클라쎄 출시를 통해 2030년까지 전기차가 전 세계 판매량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전동화 전략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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