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자동차와 BMW가 수소 연료 전지 전기차(FCEV)에 대한 본격적인 얼라이언스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토요타는 수소 탱크 등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BMW는 몇 년 안에 양산형 FCEV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두 회사는 유럽에서 수소 충전 인프라를 공동 개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양사는 오는 9월 3일 MOU를 체결하고, 9월 5일로 예정된 BMW의 미디어 브리핑에서 이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토요타는 이번 협력에서 BMW의 수소전기차에 필요한 수소탱크와 연료전지 등 수소 관련 핵심 부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반면, BMW는 구동 시스템 등 전기차 기술이 활용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게 된다.
토요타와 BMW는 2012년 6월부터 FCEV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왔지만, 지금까지 토요타는 연료전지 부품용 셀을 공급하는 데 그쳤고, BMW는 자체적으로 수소 탱크와 구동 시스템을 개발해왔다. 토요타는 2014년 세계 최초로 미라이 FCEV의 일반 판매를 시작한 바 있다.
현재 BMW는 X5를 기반으로 한 iX5 수소 FCEV를 연구 개발 중이다. 이 모델은 총 용량 6kg의 2개의 수소 탱크를 탑재하고 있으며, 3-4분 안에 완전히 충전할 수 있고, 주행 거리는 500km 이상이다. 이 모델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실험 주행이 진행되고 있으며, BMW는 iX5 수소 모델 출시 이후 전기차 중심에서 탈피해 여러 대의 수소전기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본격적인 파트너십에는 BMW와 토요타의 유럽 내 수소 인프라 개발 협력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자동차제조업협회(ACEA)에 따르면, 2023년 말 기준 유럽연합(EU)에는 63만 2,000개 이상의 전기차 공공 충전소가 있는 반면, 수소 충전소는 270개에 불과하다. 이번 협력을 통해 유럽 내 수소 인프라 확충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혼다는 지난 7월 일본과 미국에서 완전히 새로운 CR-V e:FCEV를 출시했다. 혼다는 2021년 8월에 FCEV 시장에서 철수했으나, 3년 만에 다시 이 시장에 복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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