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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23 9

현대차, 2024년 4분기 실적 발표… 매출 46조 원, 영업이익 2.8조 원 기록

현대자동차는 23일 2024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국제회계기준(IFRS) 연결 기준 ▲도매 판매 106만 6,239대 ▲매출액 46조 6,237억 원(자동차 35조 7,502억 원, 금융 및 기타 10조 8,735억 원) ▲영업이익 2조 8,222억 원 ▲경상이익 3조 1,189억 원 ▲당기순이익 2조 4,742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현대차는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와 금융 부문 실적 개선 등에 힘입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1.9%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평균판매단가(ASP)의 상승과 함께 선진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우호적인 환율이 매출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인센티브 증가와 외부 환경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한 6.1%를 기록..

뉴스 2025.01.23

지리자동차, 이집트 공장 개설… 중동·아프리카 시장 공략 본격화

중국 지리홀딩이 지난주 이집트 기자에 위치한 옥토버 시티에 새로운 자동차 조립 공장을 개설하며 중동 및 아프리카 시장 진출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이 공장은 BMA 플랫폼 기반의 쿨레이 SV(Coolray SV)와 엠그랜드 중형 세단 등 두 가지 베스트셀러 모델을 단일 생산 라인에서 생산하며 운영을 시작했다. 지리자동차는 이번 공장의 연간 생산 능력이 향후 몇 년 안에 추가 모델 도입을 통해 3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레이저 용접 기술과 KUKA 산업용 로봇을 활용한 첨단 설비를 통해 제조 공정의 정밀도와 품질을 크게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지리자동차는 현지 파트너와 협력하여 이집트에 세계적 수준의 자동차 산업을 구축하고, 현지 공급망을 강화하며, 이집트 산업 성장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뉴스 2025.01.23

트럼프, 전기차 의무제 폐지와 보조금 축소 추진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첫날 '미국 에너지 해방(Unleashing American Energy)' 행정명령을 통해 전기차에 대한 강력한 공격을 시사하며, 경제 성장과 소비자 선택의 확대를 내세웠다. 해당 행정명령에는 전기차 의무제 폐지, 휘발유 차량 판매 제한을 가능하게 했던 주 배출 면제 종료, 전기차 보조금 축소, 충전소 자금 지원 중단 등이 포함되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소비자 선택의 자유를 강조하며 전기차에 대한 불공정한 보조금과 시장 왜곡을 제거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또한, 모든 정부 기관에 전기차 충전소 지원을 중단하라고 지시하고, 석유, 천연가스, 석탄 등 국내 에너지 자원의 활용을 확대하는 규제 완화를 명령했다. 태양광 발전은 이러한 전략에서 제외되었다. 전문가들은 트럼프가 과거 첫 임..

뉴스 2025.01.23

CATL, 스페인에 스텔란티스와 합작 배터리 공장 설립 발표

중국 배터리 대기업 CATL이 2024년 12월 스텔란티스와 함께 스페인에 합작 전력 배터리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어 올해 중 유럽의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와 새로운 합작 투자 공장 프로젝트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중국 전기차 포털 cnEVpost가 보도했다. 이 소식은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발표되었다. CATL은 이번 스페인 프로젝트를 포함해 유럽에 이미 세 곳의 배터리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 설립될 스페인 공장은 연간 최대 50GWh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되며, 스텔란티스와의 협력을 통해 인산철리튬(LFP)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이다. CATL은 현재 독일 튀링겐과 헝가리 데브레첸 남쪽에 두 개의 배터리 공장을 운영 중이다. 이 두 공장..

뉴스 2025.01.23

폴스타, 상표권 분쟁 끝내고 프랑스 시장 진출

폴스타가 오랜 상표권 분쟁을 마무리하고 2024년 여름 프랑스 시장에 공식 진출한다. 회사는 기존 볼보 네트워크의 파트너들과 협력해 대리점 기반의 판매 모델을 도입하며 프랑스 시장 내 입지를 확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비자들은 폴스타 차량을 브랜드 웹사이트의 온라인 채널과 오프라인 쇼룸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진출로 프랑스는 폴스타의 27번째 시장이 된다. 앞서 2020년 PSA(현 스텔란티스)가 폴스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며 프랑스 시장 진출이 중단된 바 있다. 소송의 쟁점은 폴스타 로고가 PSA 산하 시트로엥 및 DS 브랜드의 로고와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점이었다. 법적 분쟁은 2022년 가을 해결됐으며, 폴스타는 이를 계기로 유럽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하려는 전략을 추진 중이다.

뉴스 2025.01.23

폭스바겐 "미국 관세, 소비자와 자동차 산업에 부정적 영향"

폭스바겐 그룹이 트럼프 대통령이 제안한 멕시코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가 미국 소비자와 국제 자동차 산업에 미칠 해로운 경제적 영향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이는 멕시코에서 수입되는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위협에 대한 반응으로, 해당 관세는 최종 확정 시 2월 1일부터 발효될 가능성이 있다. 폭스바겐 그룹은 성명을 통해 미국 행정부의 관세 정책이 미국 내 자동차 가격 상승과 산업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그룹은 협업과 열린 대화를 중시하며, 미국 정부와 장기적이고 건설적인 파트너십을 지속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멕시코 푸에블라에 위치한 폭스바겐 자동차 공장은 그룹 내에서도 가장 큰 생산 시설 중 하나로, 2023년 한 해 동안 약 35만 대의 차량을 생산했다. 주요 생산..

뉴스 2025.01.23

BMW, 미국에서 관세 불확실성에 직면

BMW의 CEO 올리버 집세가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를 방문해 공화당 소속 주지사로부터 경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상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BMW는 미국에서 판매하는 차량보다 미국에서 더 많은 차량을 조립하고 있으며, 미국으로 수입하는 차량보다 미국에서 수출하는 차량이 더 많다. 2023년에 BMW는 미국시장에서 39만6000대 이상을 판매했다.BMW가 미국 시장에서 관세 변화 가능성으로 인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특히 수입 차량 및 부품과 관련된 미국의 무역 정책 변화에서 비롯되며, 이는 BMW의 운영 및 주요 시장에서의 가격 전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미국 정부는 국내 제조업을 강화하고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수입 차량에 대한 관세 인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 2025.01.23

자동차 내수시장 위축, 2024년 국내 신차 판매 6.5% 감소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회장 강남훈)는 최근 「2024년 자동차 내수시장 분석」 보고서를 통해 2024년 국내 신차 판매가 전년 대비 6.5% 감소한 163.5만 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국산차 판매는 134.6만 대로 7.3% 줄었고, 수입차 판매는 28.8만 대로 2.5% 감소했다.보고서는 코로나 이후 신차 판매 감소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가계부채 증가와 신차 구매 지원 종료 등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점을 주요 원인으로 지적했다. 특히 전기차 수요 둔화와 경기 민감 계층의 구매 감소가 두드러졌다고 분석했다.2024년 신차 평균 구매 가격은 2.3% 상승한 5050만 원으로, 차량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반면, 중고차 시장은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0.6% 감소한..

뉴스 2025.01.23

[스파이샷] 2025 현대 넥쏘, 성능과 지속 가능성을 동시에

자동차 산업이 지속 가능성을 향해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현대차의 2025년형 넥쏘는 수소연료전지차(FCEV)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2018년 첫 출시 이후 꾸준히 발전해온 넥쏘는 이번 모델에서 효율성과 성능을 대폭 강화하며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 수소연료전지 기술은 화석연료를 대체할 무공해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이 기술은 주행 중 배출가스 없이 수증기만을 배출한다. 이를 통해 넥쏘는 성능과 친환경성을 모두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로 자리 잡았다. 2025 넥쏘는 세련된 디자인과 공기역학적 설계를 통해 효율성을 높였으며, 넓고 첨단 기술로 가득한 실내는 운전의 편리함과 쾌적함을 동시에 제공한다. 161마력의 수소..

뉴스 2025.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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