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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3분기 영업이익 증가…연간 실적 전망치 상향 조정

글로벌오토뉴스 2024. 10. 25.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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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올해 3분기 도매 기준으로 76만 3,639대를 판매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수치다. 경영실적은 ▲매출액 26조 5,198억 원(3.8% 증가) ▲영업이익 2조 8,813억 원(0.6% 증가) ▲경상이익 3조 2,319억 원(2.8% 감소)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2조 2,679억 원(2.1% 증가)을 기록했다. (IFRS 연결기준)
 
기아 관계자는 "고금리 기조와 선진 시장의 대기수요 소진 등으로 인해 글로벌 산업 수요가 감소세로 돌아선 상황에서, 기아의 판매도 국내 생산 차질과 차종 라인업 효율화로 인한 일부 차종의 판매 공백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기아의 근본적인 경쟁력인 우수한 상품성과 강화된 브랜드력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가 개선됐고, 북미 시장에서의 선전으로 가격 상승 효과를 거둔 데다, 원자재 가격 하락과 환율 효과 등으로 수익성 확대가 지속됐다"고 덧붙였다.
 
기아는 3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올해 누적 경영실적이 사업계획 목표치를 초과 달성함에 따라, 연초 발표한 주주가치 제고 방안으로 5,000억 원 규모의 자기주식 취득분 잔여 물량 50%를 추가 소각하고, 올해 연간 실적 전망치를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 2024년 3분기 실적
 
2024년 3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 12만 5,191대(전년 동기 대비 6.7% 감소) ▲해외 63만 8,502대(0.8% 감소)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9% 감소한 76만 3,693대를 기록했다. (도매 기준)
 
국내 판매는 EV3와 K8 상품성 개선 모델의 신차 효과 및 하이브리드(HEV) 모델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고금리와 실물경제 부진으로 인해 산업 수요가 3.6% 감소했으며, 오토랜드화성의 신차 생산설비 공사로 인한 가동 중단이 영향을 미쳐 전년 대비 6.7% 감소했다.
 
해외 판매는 스포티지와 텔루라이드 등 인기 SUV 모델을 중심으로 북미와 인도, 아중동 및 아태 권역에서 증가했으나, 전기차 보조금 축소와 소형차 공급 부족으로 유럽에서 감소했고, 중국, 러시아, 중남미 권역의 부진도 이어졌다.
 
기아는 향후 4분기에 K8 HEV, 카니발 HEV 등 인기 모델의 판매가 본격화되며,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EV3를 중심으로 EV 대중화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올해 1~3분기 누적으로는 ▲글로벌 판매 231만 9,390대(전년 대비 1.5% 감소) ▲매출액 80조 3,006억 원(6.4% 증가) ▲영업이익 9조 9,507억 원(8.8% 증가) ▲경상이익 11조 564억 원(8.9% 증가) ▲당기순이익 8조 336억 원(12.2% 증가)을 기록했다.
 
■ 향후 전망 및 계획
 
기아는 지정학적 리스크와 세계 주요국 리더십 변화로 경영 환경의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기차 수요 둔화와 중국산 저가 전기차의 과잉 공급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기아는 제품 경쟁력과 브랜드력을 바탕으로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이어갈 방침이다.
 
기아는 연초 밝혔던 주주가치 제고 방안에 따라, 5,000억 원 규모의 자사주 중 이미 소각한 50% 외에 잔여 50%도 올해 추가 소각할 예정이다. 또한 연간 실적 전망치를 ▲매출액 105110조 원(기존 101.1조 원) ▲영업이익 12.813.2조 원(기존 12조 원) ▲영업이익률 12% 이상(기존 11.9%)으로 상향 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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