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중국 전기차 시장, EREV 성장세 가속…주류 기술로 자리 잡나

글로벌오토뉴스 2024. 9. 25. 17:07
반응형

중국 시장에서 항속거리 연장형 전기차(EREV)의 판매가 배터리 전기차(BEV)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EREV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2023년 EREV 판매는 전년 대비 161% 증가한 64만 대에 이르렀으며, 2024년 상반기에도 124% 증가해 약 47만 대가 판매되었다.

7월 한 달 동안 배터리 전기차 판매는 전년 대비 0.9% 증가한 50만 5,000대를 기록한 반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판매는 73% 증가한 31만 8,000대, EREV는 115% 급증한 12만 2,000대를 기록했다.

리 오토(Li Auto)는 EREV 부문에서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으며, 리프모터, 디팔, 네타, 보야 등 배터리 전기차만을 판매하던 업체들도 EREV 모델을 출시했거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샤오펑(Xpeng) 또한 2025년에 양산을 시작할 계획을 밝혔다.

SAIC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아이엠모터(IM Motor)는 2025년 1분기에 리 오토의 L7과 경쟁할 주행거리 확장형 SUV를 출시할 예정이며, 지리자동차의 지커(ZEEKR)와 창안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아바타(Avatar)도 EREV를 출시할 계획이다. 아바타는 상하이에서 쿤룬(Kunlun) 기술을 도입해 순수 전기차와 유사한 주행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역시 2026년 말까지 북미와 중국에서 신형 REEV의 양산을 시작하고, 2027년 초부터 판매를 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최대 900km의 주행거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EREV가 과도기적 기술로 평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가까운 장래에 주류 옵션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향후 5~10년 내에 전체 신에너지차(NEV) 시장에서 ER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점유율이 30~4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BMW 그룹 CEO 올리버 집세는 주행거리 연장 차량이 구식 기술이며, 높은 유지보수 비용과 낮은 에너지 효율, 높은 가격, 제한된 모델 옵션 등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메르세데스-벤츠 역시 한때 EQS 주행거리 확장 프로토타입을 개발했으나, 높은 생산 비용과 지속 가능하지 않은 이점을 이유로 프로젝트를 중단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