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 이후 '전기차 공포증'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대응해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화재 방지 대책을 발표하며, 배터리 정보 공개와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기술을 전파하는 등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전기차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오해로 인해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으나, 이를 명확한 사실을 통해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발표내용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가 내연기관차보다 많다는 오해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소방청 통계를 인용해 지난해 자동차 화재는 비전기차와 전기차를 합해 4,800건에 이르렀으며, 1만 대당 화재 건수는 비전기차가 1.86건, 전기차가 1.32건으로 집계되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기차의 화재 발생 비율이 비전기차에 비해 약 30%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또한, 전기차 화재의 원인 중 배터리 문제는 극히 드물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전기차 화재가 무조건적인 열폭주를 수반하고 진압이 어렵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일부는 사실이지만, 대부분은 오해라고 밝혔다. 전기차 화재는 여러 요인으로 발생하며, 실제로 외부 요인으로 인한 화재는 배터리 열폭주를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최신 전기차에는 열폭주 전이를 지연시키는 기술이 탑재되어 있어 조기 진압이 가능하다는 점을 현대차는 강조했다.
또한, 전기차 화재의 확산 속도나 온도가 내연기관차보다 높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실험 결과를 근거로 사실과 다르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가솔린차의 화재 확산이 더 빠르고 외부 온도도 더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으며, 전기차 화재가 주변에 더 큰 피해를 준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라고 주장했다.
현대차는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했을 때 더 위험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오해라고 밝혔다. 지하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전기차나 내연기관차를 막론하고 스프링클러의 작동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스프링클러가 정상 작동하면 인접 차량으로의 화재 전이를 차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부 지자체에서 전기차 배터리 충전량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배터리 충전량은 화재 발생과 큰 연관이 없다고 주장했다. 현대차는 배터리가 100% 충전되어도 안전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이 과충전을 차단해 관리한다고 밝혔다.
결론적으로, 전기차에 대한 막연한 공포를 해소하고, 전기차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정보의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통한 사전 진단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전기차 화재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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