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중국, 자율주행차 테스트 위해 3만 2천 km 도로 개방

글로벌오토뉴스 2024. 8. 28. 08:30
반응형

왕창 중국 공안부 교통관리국 국장은 국무원 신문판공실이 주최한 기자회견에서 중국 당국이 현재까지 16,000개의 자율주행차 테스트 라이선스를 발급하고,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위해 32,000km의 공공 도로를 개방했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노력은 중국의 자율주행 기술의 검증과 지속적인 개선을 크게 지원하고 있다.  

자율주행차와 무인 차량은 현재 글로벌 기술 혁명의 중요한 최전선에 있다.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철저한 테스트를 통해 중국의 자율주행차 산업은 체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왕 국장은 공안 기관이 법적으로 교통 참여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적응하며, 산업 규제 기관과 협력하여 관리 및 보안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자율주행차에 대한 포괄적인 관리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여기에는 도로 테스트, 시범 운행, 시장 진입, 공공 도로 운영이 포함된다. 2021년 7월, 공안부는 산업정보기술부(MIIT), 교통운수부와 함께 자율주행차의 도로 테스트 및 시범 운행에 관한 지침을 발표했다. 이 지침은 책임 주체, 운전자, 차량과 같은 주제와 도로 테스트 관리, 시범 운행, 교통 위반 처리, 사고 대응 등을 다루고 있다. 2023년 11월, 공안부는 MIIT와 함께 기술 테스트를 통과하고 대량 생산 준비가 된 자율주행차 제품의 시장 진입을 시범 운영하기 위한 규정을 도입했다. 승인된 차량은 보험에 가입하고, 등록하며, 지정된 지역 내에서 시범 프로그램에 사용될 수 있다. 또한, 공안부와 MIIT는 도로 교통 안전 및 사이버 보안 관리 조치를 상세히 규정한 통지를 공동 발행했으며, "차량-도로-클라우드 통합" 시스템의 적용을 촉진하고 있다.

중국은 또한 기술 표준의 제정 및 개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는 "지능형 연결 차량의 안전 테스트에 대한 기술 요구 사항"과 같은 국가 표준과 "지능형 연결 차량의 공공 도로 테스트 시나리오의 요소 및 설정에 대한 요구 사항"과 같은 공공 안전 산업 표준이 포함된다. MIIT 및 기타 부처와의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차에 대한 통일된 국가 기술 표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공안부는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도로 교통 안전법의 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도로 테스트, 공공 도로 운영, 책임 문제와 관련된 규정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왕창 국장은 앞으로 공안부가 발전과 안전의 균형을 맞추고, MIIT, 교통운수부 등 규제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자율주행차 산업을 안전하고 질서 있게 발전시키고, 자동차 산업의 변혁과 업그레이드를 촉진하여 중국의 고품질 경제 성장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글 / 원선웅 (글로벌오토뉴스 기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