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5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전기차 화재 예방과 수요 확대 전략'을 주제로 제37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이 열렸다. 이 행사는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와 소비자단체가 공동으로 주최하여, 최근 전기차 화재로 인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전기차 보급의 캐즘(Chasm) 극복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강남훈 KAIA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전기차 화재로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며 "과학적 근거 없이 불안감을 조장하는 일이 벌어져 전기차 산업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팩트에 기반한 신뢰 확보가 중요하며, 기술 성숙과 정부의 다양한 대응책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포럼에서는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기술적 조치와 함께, 소비자 인식 개선이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한국진 전기차사용자협회 이사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전기차 비보유자들은 전기차 화재의 원인으로 배터리 결함과 지하 주차장 환경을 지적했지만, 보유자들은 소방 방재 시설의 미작동을 문제로 삼았다"며 인식 차이를 설명했다. 그는 "배터리 안전성 강화와 화재 대응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나용운 소방연구원 박사는 "전기차의 화재 발생률이 내연기관차보다 높다는 통계적 근거는 없다"고 밝히며,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해 스프링클러 작동 점검과 설치 확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AI 기반의 열화상 감지 카메라와 고도화된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도 언급되며 기술적 해결책이 제시되었다.
권소담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는 전기차 화재와 소유자 책임에 대한 판례를 설명하며, "차량 소유자가 평소 유지 관리 의무를 성실히 이행했다면 화재 발생 시 배상 책임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권오찬 KAMA 책임위원은 "전기차 시장이 최근 수요 감소와 함께 침체를 겪고 있다"며, "화재로 인한 불안감과 보조금 축소 등이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단기적으로는 전기차 보조금 확대와 충전요금 할인 혜택 부활,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차 자동차세 증액 유예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공동협력 협약식도 진행됐다. KAIA와 한국자동차환경협회는 전기차 보급 확대와 관련 산업 성장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전기차와 충전기 제조업체 간 기술 교류, 소비자 인식 개선 활동, 해외 시장 진출 지원 등이다.
포럼은 이기형 한양대 부총장이 주재한 지정토론으로 마무리되었으며, 정부와 업계, 소비자단체 간의 협력 방안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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