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신차에서 자율주행 컴퓨터 고장이 발생해 심각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고 전기차 전문 매체 일렉트렉이 2024년 12월 16일 보도했다. 이 매체는 여러 테슬라 신규 구매자들로부터 자율주행 컴퓨터 고장을 주장하는 신고가 잇따르고 있으며, 문제가 HW 4.0(일명 AI 4) 온보드 자율주행 컴퓨터의 새 버전과 관련이 있다고 지적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 오류의 원인 중 하나로 카메라 보정 과정에서 저전압 배터리가 컴퓨터를 단락시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일부 테슬라 운전자들은 새 차량으로 처음 수십 마일에서 수백 마일을 주행한 뒤 컴퓨터 고장을 경험했으며, 이로 인해 액티브 세이프티 기능, 카메라, GPS, 내비게이션, 주행거리 예측 등 컴퓨터 기반의 다양한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일렉트렉은 이 문제가 매우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테슬라는 현재까지 이와 관련된 공식 서비스 게시판을 발표하지 않은 상태다. 한 소식통은 테슬라 서비스팀이 차량의 안전 문제를 무시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전했다.
현재 거론되는 주요 해결책은 컴퓨터 교체이지만, 테슬라는 임시 해결책으로 소프트웨어 패치를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렉트렉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이 문제와 관련해 리콜 조치를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한편,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HW 3.0과 관련해 무감독 자율주행(Full Self-Driving) 기능 업데이트가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HW 4.0이 HW 3.0보다 몇 배 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HW 3.0이 무감독 FSD의 안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머스크는 HW 3.0 출시 당시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자율주행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으나, 이번 발언은 HW 3.0의 한계를 공식적으로 인정한 셈이다. 이에 따라 테슬라는 HW 3.0이 탑재된 차량을 위해 HW 4.0 개조 버전을 설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내 언론은 일론 머스크가 자율주행 완성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내놓고 있다. HW 3.0이 무감독 자율주행을 지원할 수 있다는 주장이 사실이 아니었고, HW 4.0에 대한 기대 역시 틀렸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내년 출시 예정인 테슬라의 로보택시 ‘사이버캡’에 어떤 시스템이 적용될지에 대한 불확실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에 유리한 규제 완화… NHTSA 지침 철폐 권고 파장 (1) | 2024.12.17 |
---|---|
트럼프 인수팀, EV 지원 중단 및 중국산 배터리 수입 제한 권고 (1) | 2024.12.17 |
니오, 6천만 번째 배터리 교체 서비스 돌파… 인프라 확장 가속화 (0) | 2024.12.17 |
BYD, 올해 425만대 판매 전망… 누적 1,000만대 돌파 (0) | 2024.12.17 |
전기차 비중, 2035년 최대 25% 전망… 전략 수정 나선 글로벌 완성차 (0) | 2024.12.17 |